요약
협의이혼서류란 협의에 의한 이혼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서식이다.
내용
결혼한 남녀가 더 이상 정상적인 부부 공동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울 때에 법적 절차를 거쳐 혼인관계를 정리하는데 이를 이혼이라 한다. 부부가 서로 이혼에 동의하고 재산분할과 자녀부양, 위자료의 의견을 조율하여 진행하는 것을 협의이혼이라고 한다.

협의이혼서류 중 가장 중요한 이혼신고서에는 남편과 아내의 인적사항, 이혼의 위자료, 자녀의 양육, 재산분할 등의 사안에 대해 합의한 내용을 서술하고 서명을 날인한다. 이 서류를 관할법원에 출석과 동시에 제출하며 협의이혼의 의사를 분명하게 밝히는 것은 물론 이에 준하는 서류를 함께 제출하여 협의이혼을 진행하게 된다. 협의이혼에 필요한 서류로는 이혼신고서 3통,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자의 양육과 친권자결정에 관한 협의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을 각각 1통씩 관할법원에 제출한다. 기타 사항으로 당사자가 교도소 수감 중일 때에는 교도관이 발급하는 재감인 증명서 1통을 첨부서류로 제출해야 한다.

협의이혼과 관련하여 의사표현과 서류제출을 하였으면 법원의 권고 아래 일정한 숙려기간을 갖는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신중하게 결정을 내리기를 바란다는 의미로 보통 자녀가 있을 때에는 3개월, 자녀가 없을 때에는 1개월의 숙려기간을 갖는다. 경우에 따라 이혼숙려기간 단축사유서를 제출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협의이혼 절차가 마무리되고 법원으로부터 협의이혼확인등본을 교부받았다면 반드시 이를 3개월 이내에 동사무소에 제출해야 한다. 가족관계를 정리함으로써 협의이혼의 법적 성립이 되는 것이며 기한 내에 서류 제출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혼이 무효처리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