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대차+대조표
특정시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경제적 자원)과 부채(경제적 의무), 자본의 잔액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는 보고서.
내용
대차대조표는 일정한 시점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재무 상태를 나타내는 회계보고서로 차변에 자산과 대변에 부채 및 자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어디서 얼마나 조달하여 투자했는지 등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대차대조표는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기업의 수익성과 위험도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회계자료로 상법에서는 기업에 대하여 의무적으로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대차대조표는 일정 시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제적 자원인 자산과 경제적 의무인 부채, 그리고 자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로서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수익성과 위험 등을 평가하는 데 다음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 기업의 총자산 규모가 얼마나 되는가
– 기업의 안정성은 어떠한가
– 기업의 재무구조가 양호한 편인가
– 적절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가

“자산 = 부채 + 자본” 이라는 회계의 가장 기본적인 등식의 형식을 갖고 있으며, 총자산(자산총계)의 합계는 항상 총부채(부채총계)와 총자본(자본총계)의 합계액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대차대조표는 차변과 대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변의 자산은 자금이 어떻게 사용되고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보여주며 대변의 부채와 자본항목은 자금이 어떻게 조달 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