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어떤 일, 사건사고가 발생하여 결근을 하게 되었을 때 그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일이 벌어진 사유를 작성한 문서.
내용
시말서는 경위서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데, 발생된 사건이나 사고의 현황과 그 원인을 보고하고 대책을 모색한다.
만약 본인의 과실이 있었을 경우에는 이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고 재발 방지와 그 대책에 관한 내용을 첨부할 수 있다.

시말서는 경위서와 유사하지만 경위서보다는 무거운 과실과 그에 따른 책임을 피할 수 없을 때 작성하게 된다.
그러나 정당하고 명확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 이를 상세히 작성하고 사건 사고의 현황을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발생경위와 내용, 원인, 결과의 핵심사항을 항목별로 구성하면 효과적이다.

결근의 종류에는 사전에 회사의 허가를 받은 유계결근과 허가를 받지 않고 결근하는 무계결근이 있는데 본인의 결근으로 회사에 중차대한 피해를 끼쳤거나 일에 지장이 생겼을 경우에는 결근의 사유를 구체적으로 밝혀 보고해야 하므로 이때 작성하는 것이 결근시말서이다.
결근시말서를 제출하는 본인의 부서와 직위, 성명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결근 사유가 발생한 원인을 분명히 명시해야 한다.
병가, 결혼식, 장례식, 예비군훈련 등으로 부득이하게 결근하게 되면 사유 발생 이유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기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