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구매처에서 필요한 자재의 품명, 규격, 수량, 단가, 금액 등의 내용을 기입하고 납품현장, 납기일, 인도조건, 결제조건, 검수방법 등을 기재하여 공급업체에 보내는 문서.
내용
발주서와 같은 거래관계 문서는 기업 상호 간의 거래내역 등에 관한 사항을 문서로 작성한 것으로 거래계약체결에 따른 계약서를 작성하고 거래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물품주문과 대금지급 등에 맞는 견적서, 주문서, 지급청구서, 승낙서 등 다양한 문서로 이루어진다.
통상 거래에 관한 문서들은 각 회사가 나름대로 일정 규정에 의하여 문서를 마련하여 놓고 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전반적인 추세이다.

그러므로 이에 관하여는 획인된 서식보다는 각 회사 등의 업무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각 회사의 실정에 맞게 문서를 만들어 사용함이 편리한다.
자주 거래를 하는 거래처라면 최초의 계약체결 시에만 계약서를 첨부하도록 하고 후일의 지속적 거래에 있어서는 발주서만으로 계약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법이 간편하게 통용되는 방법이다.
회사의 거래규모에 따라 특정된 거래금액 이하에 대하여는 발주서만으로 거래를 지속하고 계약서를 별도 체결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가능하다면 사후의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는 의미에서 최초 거래 시만이라도 추후 발주에 지속적으로 적용되는 계약서를 작성하여 거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